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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ig 3(Daimler-Chrysler, GM, Ford)를 포함한 BMW, Fiat, Peugeot-Citroen, Renault SA, Volkswagen과 같은 미국, 유럽에 기반을 둔 국제적인 자동차 회사와 그들의 연합체인 미국의 AIAG, 독일의 VDA, 이탈리아의 ANFIA, 프랑스의 FIEV 및 영국의 SMMT가 기존의 자동차 품질 시스템 관련한 인증 규격인 미국의 QS-9000, 독일의 VDA 6.1, 프랑스의 EAQF 및 이탈리아의 AVSQ와 같은 수많은 인증으로부터 전세계 공급자들의 시간 및 비용을 최소화하고 일관된 품질 시스템을 통하여 공급자의 폭을 넓힘으로써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ISO/TS(Technical Specification)16949가 탄생하게 되었다.


 
제품 및 공정품질 개선
국제간 무역에서 신뢰감 확보
품질개선을 위한 공급자의 자원 재분배
공급자·외주업체간의 공급체계에서 공통의 품질시스템적 접근과 일관성 유지
자동차관련 산업에서 유럽과 미국을 거래하는 기업의 단일심사로 고객 요구
    사항 만족
QS-9000을 대체하여 확산될 것으로 전망되며 QS-9000을 이끈 미국자동차
    Big3사도 ISO/TS 16949 인증을 강력히 권장하고 있음.


 
ISO/TS 16949의 품질시스템 요구사항


ISO/TS 16949와 QS-9000시기




 

구분 ISO/TS 16949 QS-9000
규격주관 ISO/TC176 & IATF 미국 SQRTF
행정조직 IAOB AIAG
고객 미국/유럽 자동차협회
미국/유럽 자동차
Maker 미국 자동차 Maker-DC, Ford, GM
인증기관 승 인 IATF에 의한 각국 인정기관에 의한(국내: 한국인정원)
Base ISO 9001: 2000 ISO 9001: 1994
접근방법 Process Approach 강조
Process 접근법에 따른 시스템의 효과성 및 효율적 운영을 중시
문서화된 절차 강조요건 각 조항별로 문서화된 절차 요구
주요 개정 내용 내부고객 동기부여 및 만족도 측정
개발과정관리로 APAQ 또는 프로젝트 관리 적용 공정설계
공정설계 입력자료 파악/검토/문서화
회사가 기록 보유기간 결정 기록 보유기간(1,3년 및 Active + 1년)
시스템 감사, 공정감사, 제품감사로 구분 내부감사
직무교육훈련추가(신입/보직 변경시) 교육훈련
목표 규정된 목표달성을 위해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지속적으로 측정, 검토, 개선 요건을 기준으로 한 일련의 과업중심
(System 성과 ≠ 경영목표달성)
목적 프로세스는 출력(Output) 달성 절차는 과업의 완수
초점 프로세스는 이해관계자의 만족 절차는 규칙준수
범위 모든 프로세스와 기능을 품질경영시스템에 포함 고객주문과 직접 관계된 기능만을 품질경영시스템에 포함
실행 품질경영 8원칙에 의해 사업과의 연관성 및 목표 달성도를 점검 품질 목표 달성보다 절차 준수
문서화 프로세스 중심의 문서화 기능 중심의 문서화